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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10-13 03:24
"대학생 절반 이상, 사실상 올해 구직 단념했다"
 글쓴이 : 좌라연병
조회 : 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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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작년보다 취업환경 어렵다' 58.6%한경연 제공. © 뉴스1(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대학생 절반 이상이 적극적인 취업활동을 하지 않고 사실상 올해 구직을 포기한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12일 전국 4년제 대학 3~4학년 재학생 및 졸업생 27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 결과, 대학생 10명 중 6~7명(65.3%)은 사실상 구직 단념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사실상 구직단념 비중은 Δ거의 안함(33.7%) Δ의례적으로 하고 있음(23.2%) Δ쉬고 있음(8.4%)을 합한 수치다. 반면,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 비중은 10명 중 1명 꼴인 9.6%에 불과했다.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신의 역량, 기술, 지식 등이 부족해 더 준비하기 위해'라는 응답이 64.9%로 가장 많았다.이어 Δ전공 또는 관심 분야의 일자리가 부족해서(10.7%) Δ구직활동을 해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할 것 같아서(7.6%) Δ적합한 임금수준이나 근로조건을 갖춘 일자리가 부족해서(4.8%)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9.6%) 의견은 대부분 '진로 미확정'이었다.응답자 58.6%는 올해 대졸 신규채용 환경이 '작년보다 어렵다'고 응답했다. 이는 '작년과 비슷'(21.3%)의 2.8배, '작년보다 좋다'(2.0%)의 29.3배다. 취업난이도를 반기별로 비교해보면, 대학생 42.7%는 올해 하반기 취업환경이 상반기보다도 더욱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업준비과정의 어려움으로는 '채용기회 감소로 인한 입사경쟁 심화'(29.3%)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Δ체험형 인턴 등 실무경험 기회 확보 어려움(23.9%) Δ불안함, 우울함, 자존감 하락 등 심리적 위축 가중(18.2%) Δ단기 일자리 감소 등 취업준비의 경제적 부담 증가(16.2%) 등의 응답도 나왔다.올해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은 평균 6.2회 입사지원 했는데, 이 중 서류전형 합격횟수는 평균 1.6회였다. 서류전형 합격률이 평균 25.8%인 것이다.구체적으로 올해 입사지원 횟수는 Δ1~5회(60.2%) Δ6~10회(14.2%) Δ11~15회(6.1%) Δ16~20회(5.4%) Δ21~25회(3.4%) 순이었다. 서류전형 합격 횟수는 Δ전부 불합격(20.7%) Δ1회(22.6%) Δ2회(16.1%) Δ3회(12.3%) Δ4회(4.6%) 등이었다.대학생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은 Δ공기업(18.3%) Δ대기업(17.9%) Δ정부(공무원)(17.3%) Δ중견기업(17.1%) Δ중소기업(11.9%) Δ외국계기업(8.6%) Δ금융기관(3.4%) 순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실제로 취업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Δ중소기업(30.1%) Δ중견기업(20.9%) Δ정부(공무원)(15.2%) Δ공기업(10.7%) Δ대기업(7.2%) Δ외국계기업(4.4%) 등의 순이었다.한경연은 청년들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취업경쟁 속에서 스스로의 취업가능성을 낮게 진단하고, 구직 자신감을 잃고 있다고 진단했다.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좁아지는 취업문 속에서 대다수의 청년들이 자신감을 잃거나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며 "기업규제 완화, 노동유연성 제고 등 기업들의 고용여력을 확충하는 것이 근본적이고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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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자동차[볼보코리아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볼보코리아는 컨슈머인사이트의 '2021 자동차 기획조사'의 국산·수입차 브랜드 제품 만족도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7월 1년 이내 신차를 구매한 7천793명을 대상으로 차량 만족도 조사를 했다.지난해 879점을 받은 볼보코리아는 올해는 865점을 받았다. 국산·수입차 브랜드 평균인 805점보다 60점이 높다.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는 836점을 기록해 2년 연속 유럽 브랜드 중 1위, 국산 및 수입차를 포함한 브랜드 중 2위를 각각 기록했다.이윤모 볼보차코리아 대표는 "그동안 추구했던 '스웨디시 럭셔리'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고민의 결실이 증명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여정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과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