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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11-10 18:32
"中 광군제 효과"…코스맥스그룹, 3Q '사상 최대' 매출·영업익(상보)
 글쓴이 : 좌라연병
조회 :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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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군제 물량 공급 본격화에 실적 반등…영업익도 80% 껑충코스맥스 CI.© 뉴스1(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코스맥스그룹이 지난 3분기에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光棍節)를 앞두고 국내외 화장품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코스맥스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25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약 23% 증가한 395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스맥스 한국법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26%와 1% 증가한 2177억원과 206억원을 기록했다.주요 고객사들의 해외 수출과 히트 제품 판매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광군제 물량 공급 본격화 등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스킨케어·색조 모두 견고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실제 색조 카테고리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37% 성장했다. 주로 베이스 메이크업과 아이 메이크업 류 제품군이 색조 부문의 성장을 견인했다. 스킨케어 카테고리는 전년동기 대비 19% 늘었다. 에센스·크림·클렌징 류 제품군이 인기를 끌었다. 코스맥스 중국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14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257% 증가한 179억원을 거뒀다. 신규 고객사 확대와 온라인 채널 고성장, 주요 제품군의 판매 호실적 등이 맞아 떨어진 결과다. 특히 중국법인 역시 광군제 물량 선주문이 8월부터 시작되면서 기존 및 신규 온라인 고객사들의 주문이 큰 폭으로 늘었다.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기여하고 있는 에센스·클렌징·베이스·립 제품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이들 제품군은 올해 7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중국 시장 성장의 핵심 동력 역할을 했다.상하이 법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6% 성장한 1178억원을 달성했다. 광군제 물량 선주문 효과로 온라인 고객사 매출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약 50%였던 온라인 연 매출 비중도 올해 상반기 65%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광저우 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성장한 336억원, 순이익은 10% 증가한 27억원을 달성했다. 또 광저우 법인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75%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기초 카테고리 강화 전략과 기초 매출 비중 확대가 이익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코스맥스 인도네시아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111억원을 달성했다. 온라인 중심의 로컬 고객사의 판매 확대, 현지 글로벌 고객사 주문이 증가한 때문이다. 코스맥스 타일랜드 매출은 매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45억원을 거뒀다. 주요 고객사의 재발주와 신제품 론칭으로 매출 성장을 꾀했다. 다만 부자재 수급지연으로 고객사의 납기를 준수하기 위한 초과근무로 인건비가 상승했다. 또 저수익 제품 재주문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적자를 지속했다.이 기간 코스맥스 미국법인은 358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한 수치다. 손소독제 매출 감소와 신제품 출시 지연, 인건비 및 제반 비용 인상 등이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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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컬렉션' 33점 등 174점 소개…19점은 첫 공개 박수근 '나무와 두 여인'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온 국민이 사랑하는 인기인에게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만큼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칭호다. 화가 중에는 박수근(1914~1965)이 '국민화가'로 불린다.한국적이고 서민적인 화풍으로 사랑받는 그의 작품은 미술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주요 작품은 경매시장에서 수억~수십억 원에 거래된다.'한국을 대표하는 국민화가',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지만, 정작 그 수식어에 비해 박수근의 삶과 작품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이들도 많다.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11일 개막하는 회고전 '봄을 기다리는 나목'은 박수근의 예술세계를 제대로 접할 기회다.유화, 수채화, 드로잉, 삽화 등 작품 총 174점과 화집, 스크랩북, 스케치, 엽서 등 자료 100여 점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작가의 작품과 자료를 선보인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이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도 33점 포함됐다.전체 전시 작품 중 유화 7점과 삽화 원화 12점 등 19점은 처음 공개된다. 이 중 '이건희 컬렉션' 작품은 '마을풍경', '산' , '세 여인' 등 3점이다.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과 공동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개관 이후 처음 여는 박수근 개인전이기도 하다. 두 미술관 소장품 외에 국내외 기관과 컬렉터들의 소장품이 출품됐다.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각계의 도움을 받아 박수근의 주요 작품들을 어렵게 한자리에 모았다. 다시는 이번처럼 한 곳에서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박수근 '쉬고 있는 여인'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박수근은 강원도 양구 부유한 집안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열두 살 무렵 밀레의 '만종'을 보고 화가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오늘날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보통학교만 졸업하고 독학으로 그림을 공부했다. 열여덟 살에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입선하면서 화가의 꿈을 굳혔다.한국전쟁 때 월남해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 자리 잡은 그는 생계를 위해 미군 부대 내 매점(PX)에서 초상화를 그렸다. 폐허가 된 서울에서 어렵게 생활하면서도 묵묵히 작업을 계속해 명성을 얻던 그는 급작스러운 건강 악화로 51세에 세상을 떠났다.전시는 먼저 밀레 같은 훌륭한 화가가 되고 싶었던 소년 박수근이 화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10대 시절 수채화부터 1950년대 유화까지 초기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이어 한국전쟁 후 1953년 재개된 제2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에서 특선을 받은 '집'을 비롯해 '나무와 두 여인' 등 대표작이 소개된다. '나무와 두 여인'은 박수근과 미군 PX에서 함께 일했던 박완서가 1970년 발표한 첫 소설 '나목'에도 등장한다.박수근은 창신동 집에서 명동 PX, 을지로 반도화랑을 오가며 마주한 거리 풍경, 이웃들의 모습을 화폭에 주로 옮겼다. 해방과 전쟁을 겪으며 서구 추상미술이 급격히 유입돼 국내 화단을 풍미했지만, 그는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했다.물감을 여러 겹 쌓아 올려 우리나라 옛 흙벽이나 화강석 불상처럼 거칠거칠한 질감을 만들고, 색과 형태를 단순화해 시대를 기록했다.김예진 학예연구사는 "불운한 화가, 소외된 화가 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화가 박수근의 성취를 온전히 보고자 했다"며 "그가 살았던 1950~1960년대 한국의 소박한 환경, 그리고 전통 탐구와 현대화의 경계에서 만들어낸 현대적인 화풍에 주목하길 권한다"고 말했다.내년 3월 1일까지 열리는 전시는 전쟁과 가난으로 참혹했던 1950~60년대 서민들의 삶을 따스한 시선으로 담아낸 박수근의 작품을 통해 왜 그가 '국민화가'로 불리는지 보여준다.박수근 '판잣집'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