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빈패스트부터오스트리아 디오스 등신생업체 전시 크게 늘어 미국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2022 뉴욕 오토쇼'에 전 세계 전기차 신생 업체들이 앞다퉈 모여들었다. 신생 업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곳은 '베트남판 테슬라'로 불리는 빈패스트(VINFAST)였다. 웬만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 브랜드처럼 꾸며 놓은 대규모 전시 공간은 관람객으로 북적였다. 이날 전시장에는 빈패스트가 내놓은 전기차인 'VF7'과 'VF8' 'VF9' 등이 등장했다. 빈패스트는 2017년 설립된 베트남 대기업 빈그룹 산하의 자동차 회사다. 최근 빈패스트는 미국에 40억달러(약 4조9188억원)를 투입해 전기차 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베트남 기업으로는 처음 미국 뉴욕증시 상장에 나선 곳도 빈패스트다.디오스의 전기차 `디오스 바이얀`.[뉴욕 = 이새하 기자] 내연기관 시대에는 자동차 스타트업이란 말 자체가 없었다. 수만 개의 부품을 생산·조립해야 하기 때문에 신생 업체가 뛰어들기엔 진입장벽이 너무 높았다. 하지만 전기차 시대는 다르다. 세계 곳곳에서 신생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제2의 테슬라'를 꿈꾸며 기술력으로 도전장을 내미는 것이다. 이번 오토쇼에는 지난해 쌍용차 인수를 시도했던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인디(INDI)EV'도 참여했다. 인디EV는 첫 전기차 '인디 원'을 전시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의 외관이 눈에 띄었다. 자동차 대시보드에는 태블릿PC 크기만 한 디스플레이 2개가 붙어 있다. 인디EV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부터 내외부 카메라를 이용한 라이브 스트리밍, 편집까지 가능하다. 동승객이 차 안에서 동영상을 촬영해 유튜브나 틱톡에 올릴 수 있다.뉴욕 오토쇼에 베트남 빈패스트가 전시한 전기차 VF7. [뉴욕 = 이새하 기자] 오스트리아 전기차 스타트업 디오스(DEUS) 부스도 사람들로 북적였다. 2020년 설립된 디오스는 '전기차 하이퍼카'를 목표로 한다. 디오스는 이번 뉴욕 오토쇼에서 '디오스 바이얀'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디오스에 따르면 이 차의 예상 출력은 2200마력, 최대토크는 203.9㎏·m로 엄청난 힘을 지니게 된다. 2025년 첫 양산 하이퍼카를 내놓는 것이 목표다. 아직 기술이 증명되지 않은 스타트업이지만,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도전이라는 점에 주목한 취재진의 발길이 이어졌다.좀 일찌감치 모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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