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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5-31 08:30
[속보] 원숭이두창 ‘확산’…WHO “잘 모른다” 시인
 글쓴이 : 내우지소
조회 :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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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 범위·무증상 감염 불명확“현재로서는 팬데믹 걱정안해”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 2022.5.23 AP 연합뉴스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하면서도 관련 정보가 충분치 않다고 말했다.WHO는 지난 26일 기준으로 비풍토병 지역 23개국에서 257건의 확진 사례가 보고됐으며, 의심 사례는 최대 127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비풍토병 국가의 사망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A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로자먼드 루이스 WHO 긴급 대응 프로그램 천연두 사무국장은 30일(현지시간) 원숭이두창이 팬데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잘은 모르지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현재로선 세계적인 팬데믹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루이스 국장은 아직은 원숭이두창 감염과 관련한 정보가 충분치 않다는 점을 시인했다. 바이러스가 정확히 어느 정도로 퍼져있는지, 무증상 감염 사례가 있는지, 홍역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마찬가지로 공기 전염이 가능한지 등이 아직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 원숭이두창 백신. 연합뉴스현재까지 보고된 감염 사례 대부분은 동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을 비롯해 동성·양성애자들 사이에서 발병한 것이라면서도 바이러스 전파가 성관계에 의한 것인지, 성관계를 갖는 이들의 밀접 접촉에 따른 것인지는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성적 지향과 관계없이 누구나 잠재적 감염 위험에 노출돼 있지만, 일반 사람들에 대한 위협 수준은 낮다는 점을 강조했다.천연두 계열 바이러스인 원숭이두창은 기존의 천연두 백신으로 85%의 예방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비풍토병 지역 국가들은 저마다 천연두 백신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1980년 천연두 박멸 선언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 백신 접종 프로그램도 중단된 상황이라 원숭이두창이 쉽게 퍼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일정기간 감지 안되다 증폭된듯”WHO는 원숭이두창이 발견되지 않던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감염자가 나타난 것은 이 바이러스가 일정 기간 감지되지 않고 퍼지다 최근 증폭된 것임을 시사한다고 밝혔습니다.WHO는 “현재까지 보고된 감염자 대부분은 이 바이러스가 자주 발견되던 지역을 여행한 적이 없으며, 1차 진료 또는 성병 검사를 통해 감염된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또 원숭이두창을 풍토병으로 갖고 있던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를 막론하고 검사를 확대하고 있어 더 많은 감염자가 보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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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금융감독원)1분기 보험사 순익 하락을 주도한 건 생명보험사다. 생보사는 지난 1분기 당기순이익이 1조3991억원으로 전년보다 45.2%, 금액으로는 무려 1조1555억원이 줄었다. 생보사 순익이 감소한 가장 큰 이유는 지난해 1분기 삼성생명이 삼성전자로부터 받은 특별배당 기저효과 영향이 크다.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지분 8.51%를 보유하고 있는데, 삼성전자가 지난해 초에 특별배당을 실시하면서 삼성생명은 6470억원의 배당수익을 챙겼다. 하지만 올해 삼성전자가 별도의 배당을 실시하지 않자 이 보너스 수익이 고스란히 사려졌다. 게다가 금리가 상승하며 채권평가이익이 줄자 생보사는 투자영업이익에서만 1조원의 손실을 봤다. 여기에 코로나19로 대면영업이 약화되면서 보험영업이익에서 3000억원의 손실이 났다.물론 손해보험사도 투자영업이익에서는 손실을 봤다. 그러나 손실 규모가 1000억원 수준으로 낮은 데다가, 코로나19로 인한 손해율 하락으로 보험영업이익 부분에서는 6000억원의 수익을 냈다. 결국 손보사 1분기 순익은 전년보다 25.45 증가한 1조6519억원을 내며 생보사를 꺾었다. 생보사는 매출(보험료) 부분에서도 손보사에 뒤처지기 시작했다. 지난 1분기 보험사 수입보험료는 50조8702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다. 생보사는 25조9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가 줄었고, 손보사는 25조7717억원으로 전년보다 오히려 5.1%가 늘었다. 증시 하락으로 인해 생보사가 주로 판매하는 변액보험 및 저축성보험의 인기가 시들해진 탓이다. 전통적으로 생보사는 월 보험료 규모가 큰 상품들을 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손보사보다 수입보험료가 많다. 통계청이 2002년 이후 집계된 연도별 수입보험료를 봐도 손보사가 생보사를 넘어선 적은 없다. 금감원 관계자는 “1분기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생보사의 실적 악화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향후 수익성 전망도 불투명하다”며 “최근 가파른 금리상승에 따라 재무건전성이 열악한 보험회사를 중심으로 자본조달 비용 부담도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앞길 깜깜한 생보사 문제는 당분간 생보사의 업종악화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이다. 생보사 주력상품은 종신과 변액보험이다. 종신보험은 사람의 죽음을 담보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인데, 1인 가구의 증가 및 비혼 등 삶의 방식이 변하고 평균 수명의 증가로 사망보장에 대한 니즈가 사라졌다. 여기에 고령자가 많아지면서 보험을 팔 사람은 없고 보험금을 줄 사람만 늘어나는 상황이 된 것이다.신회계제도(IFRS17) 도입으로 인한 ‘이차역마진’ 문제도 존재한다. 이차역마진이란 보험사가 계약자에게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적립금 금리가 운용자산이익률에 비해 높아져 이자 부분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생명보험사들은 과거 7.5%가 넘는 고금리 저축성 상품을 많이 팔았는데, 그 이후로 금리가 낮아지며 역마진이 나고 있다. 여기에 IFRS17이 도입되면 이 상품들이 모두 시가로 반영돼 부채가 크게 불어나게 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사람들은 이제 사망 후 남겨질 보험금보다는 생존하는 동안의 보험금에 관심이 더 많다”며 “생보사도 상품ㆍ투자 등에서 보수적인 틀을 깨고, 새로운 상품의 도입 등으로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