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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6-15 05:07
청와대, 문화유산 방문코스 됐다…최응천 청장 "MZ세대 소통 강화"
 글쓴이 : 내우지소
조회 :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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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문화재청·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시작'파친코' 김민하·가상인간 삼남매 캠페인 홍보캠페인 브랜드 영상,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송출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2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여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2.06.14. pak7130@newsis.com[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국민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가 올해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주요 거점 행사지로 활용된다. 드라마 '파친코'로 글로벌 신예로 떠오른 김민하와 가상인간 삼남매 '호·곤·해일'이 캠페인 홍보에 나선다.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년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시작을 알렸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과거 '경복궁 후원'이었던 청와대에서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시작해 기쁘다"며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행사에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비대면 방법으로 우리 문화유산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전 세계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가 마음껏 한류를 즐길 수 있도록 가상공간에 홍보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이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전 세계인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가상인간(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을 방문 캠페인 홍보에 활용하고, 청와대까지 방문 코스를 확장했다"고 설명했다.또 "세계유산축전과 연계한 다양한 행사와 세계유산 미디어아트가 순차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라며 "올해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이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과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위안을 주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국민대표 74인을 비롯한 시민들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 들어서고 있다. 청와대 개방은 74년만에 처음이다. 2022.05.10. photo@newsis.com방문코스 10개 운영…'왕가의 길'에 청와대 추가2020년 시작된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아름다움을 국내외에 알리는 브랜드 사업이다. 세계유산 및 인류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 테마·75개의 거점으로 구성된 문화유산 방문코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문화재청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속에서도 ▲뉴욕·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의 대형 전광판 광고를 통한 해외 홍보 ▲두바이 엑스포 참가 ▲온라인 콘텐츠 677건 제작 등 다양한 노력으로 수많은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유산과 한류를 널리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올해는 지난 2년간 코로나 상황보다 이동 환경이 다소 나아진 만큼 문화유산 현장을 직접 방문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했다. 올해는 지난해와 같은 10개 방문 코스가 운영되며, 이중 '왕가의 길'에 지난달 10일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가 추가됐다. 청와대를 올해 캠페인의 주요 거점 행사지로 활용할 예정이다.먼저 광복절인 8월15일을 기념하는 '코리아 온 스테이지'가 청와대에서 열린다. '코리아 온 스테이지'에서는 청와대를 배경으로 국악·케이팝 등 각 장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의 화려한 퍼포먼스를 담아 전 세계에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알릴 예정이다. 10월에는 미디어아트와 결합한 전시로 방문코스 '왕가의 길'에 맞닿아 있는 청와대의 역사를 알린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배우 김민하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2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앰버서더 협약식'을 마치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06.14.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배우 김민하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2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앰버서더 협약식'을 하고 있다. 2022.06.14. pak7130@newsis.com파친코' 김민하·가상인간 삼남매, 캠페인 홍보드라마 '파친코'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 김민하가 올해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홍보대사로 활약한다. 김민하는 문화유산 방문코스 '산사의 길' 중 경남 합천 해인사를 방문, 팔만대장경을 통해 선조들 메시지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의 이번 여행은 '2022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브랜드 영상'에 담겨져 하반기에 공개된다. 뉴욕 타임스퀘어 대형 전광판에도 송출될 예정이다.'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이 제작하고 있는 비대면 콘텐츠들도 개편됐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속 문화유산 방문코스는 가상인간 3남매 '호·곤·해일'과의 협업으로 신선함을 더한다. 오는 24일부터 제페토에서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x가상인간 3남매 호·곤·해일을 찾아라' 이벤트가 열린다. 호(昊)·곤(坤)·해일(海日)은 MZ세대의 모습을 반영해 만들어진 가상인간 3남매다.



[서울=뉴시스] 가상인간 3남매 ȣ, 곤, 해일.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2.06.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은 지난해 말 '제주 설화와 자연의 길'과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을 선보이며 약 19만명이 방문(지난해 12월말 기준)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이번 호·곤·해일과의 협업으로 또 한 번 MZ세대를 공략한다. 오는 11월 제페토를 활용한 새로운 방문 거점 '남원 광한루원'을 공개하며, 전세계 3억명의 메타버스 이용자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알릴 예정이다.호·곤·해일과 협업해 제작한 '인생샷 여행' 영상 콘텐츠도 27일 공개된다. 호·곤·해일은 방문코스 '왕가의 길'의 수원 화성, '관동풍류의 길'의 강릉 선교장, '천년 정신의 길'의 안동 하회마을, '서원의 길'의 안동 병산서원을 방문해 문화유산을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영상은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도 송출될 예정이다.젊은 세대에게 한복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는 평을 받은 '코리아 인 패션'은 디자이너 김리을과 협업한다. 방탄소년단(BTS)·지코 등의 무대에 김리을 의상이 함께 했다. 김리을과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배경으로 한국적 의상을 촬영한 영상은 10월 일본 도쿄에서 옥외광고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바라바빠' 캐릭터로 잘 알려진 팝아트 작가 홍원표의 작품은 올해 캠페인 기획 작품에 활용된다.



[서울=뉴시스] 홍원표 작가 협업 기획상품.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2.06.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세계유산축전·미디어아트 등 다채로운 행사코로나 이후 현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다채로운 현장 행사도 펼쳐진다. 올해는 새롭게 '방문자 여권'을 배포하고, 방문코스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문화유산 관광에 필요한 필름 카메라, 피크닉 매트 등으로 구성된 '방문자 키트'를 제공한다. 오는 9월에는 웅진식품 하늘보리, 코레일관광개발과의 협력을 통해 '관동풍류의 길'에서 바다열차를 활용한 공동 행사가 계획돼있다. 10월 일본 도쿄에서는 주일한국문화원과 공동으로 궁중병과(고호재)와 전통문화 홍보행사를 진행한다.인천공항에서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이 다시 운영된다. 지난해 8월부터 약 3개월간 운영됐던 홍보관은 콘텐츠를 개선해 '10개 방문코스'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선보이는 몰입형 영상 전시와 실감형 콘텐츠 체험 시설로 국내외 관광객을 맞는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실감기술을 접목한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쌍방향 콘텐츠로 국내 문화유산이 구현된다.지방자치단체 축제와의 콘텐츠 연계도 계속된다. '세계유산축전'은 국내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중심으로 공연·재현행사·전시·체험 등의 다양한 콘텐츠로, 9~10월 경상북도 안동시와 영주시, 수원특례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된다. 문화유산에 최첨단 디지털과 IT기술을 접목해 선보이는 '세계유산 미디어아트'는 수원 화성, 부여 부소산성, 공주 공산성, 익산 미륵사지, 고창 고인돌 유적, 양산 통도사, 함양 남계서원,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8개 지자체에서 하반기에 개최된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최응천(가운데) 문화재청장과 배우 김민하(오른쪽 두번째)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2 문화유산 방문캠페인'에 참석하여 아트 협업 작품 공개 행사를 하고 있다. 2022.06.14. pak7130@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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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최근 발표한 '긴급 민생안정 10대 프로젝트'에 따르면 7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산정할 때는 청년층(만 20~39세)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래 소득이 반영될 예정이다. /더팩트 DB정부가 청년층의 미래 소득까지 고려해 대출 한도를 높이겠다는 정책을 들고나온 가운데 은행권 일각에서는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발표한 '긴급 민생안정 10대 프로젝트'에서 7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산정할 때는 청년층(만 20~39세)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래 소득을 반영하기로 했다.이는 대출자 소득에 견줘 대출 한도를 제한하는 DSR 기준을 완화하는 것이다. 해당 연령층의 평균 소득액과 주택담보대출 만기가 도래하는 때 연령층의 평균 소득액을 함께 따져 보겠다는 방침이다.DSR은 연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연봉이 적은 청년층의 한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이에 일각에서 청년층의 경우 '내 집 마련'의 꿈을 꿀 수조차 없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나온 정책이다.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대책으로 청년들의 '내 집 마련' 기회가 확대되리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결혼, 출산 등 주택 구입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대출 규제 강화로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박탈당했던 이들이 주택을 구입할 여력이 커졌기 때문이다.'미래 소득'을 반영할 경우 기존 소득을 인정 받을 때보다 갚을 수 있는 능력이 크게 인정되므로 결과적으로 대출 가능액이 늘어나게 된다.



청년층에게 미래 소득을 반영해 대출 금액을 늘려준다고 해도 결국 소득 대비 한도는 정해져 있어 대출 문턱이 여전히 높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사진은 서울시 용산 이촌동 아파트 일대의 모습. /임세준 기자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청년층 '미래 소득 반영'이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을지를 두고 의구심을 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실제로 미래 소득 가이드라인은 이미 지난해 7월 은행연합회 차원에서 마련돼 있는 상황이지만,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에 막혀 실제로는 거의 활용되지 않아 왔다.한 은행권 관계자는 "7월부터 DSR 산정 시 미래 소득을 반영할 수 있었지만, 현장에서 사실상 미활용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확실한 청년의 미래 소득을 고려하는 것도 사실 은행 입장에서는 꺼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구체적인 방안도 뚜렷하지 않아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여기에 미래 소득을 반영해 대출 금액을 늘려준다고 해도 결국 소득 대비 한도는 정해져 있어 대출 문턱이 여전히 높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현재 은행으로부터 2억 원 이상 빌린 대출자를 대상으로 DSR 40%가 적용 중이지만, 오는 7월부터는 1억 원 이상 대출자에도 DSR 40%가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이다.또 다른 관계자는 "미래 소득 반영으로 대출 한도가 증가한다고 하더라도, 'DSR 3단계' 시행으로 인해 대출 한도 증가 폭 체감은 미미할 것"이라고 전했다.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이메일: jebo@tf.co.kr▶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